마태복음 5:7/예수님과의 산행(5)-긍휼히 여기는 자와 그의 복
7 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
1. 설교의 개요
이번 주일 메세지는 ‘예수님과의 산행’ 다섯 번째 설교로서 ‘긍휼’이라는 뜻이 무엇인지, 어떻게 긍휼히 여기는 자가 되고, 어떻게 긍휼히 여기는 삶을 살 수 있는지, 그리고 그러한 사람들에게 주시는 복이 무엇인지를 상세히 강해한 것이었습니다.
2. 설교의 요지
(1) 긍휼의 의미
오늘 말씀도 동일한 논리로 예수님께서는 먼저 ‘복되도다’ 라고 어떤 부류의 사람들의 복 됨을 강조 하시면서 그렇게 복된 사람들을 열거해 나가고 계시는 중인데, 그 다섯 번째는 ‘긍휼히 여기는 자’라고 되어 있습니다. 본문을 직역해서 원문의 어순대로 읽어보면 이렇게 됩니다.
“복이 있습니다. 자비로운 자들은... 왜냐하면 그들은 자비, 혹은 긍휼을 얻을 것이기 때문에...”
그래서 7절 말씀의 주제어는 ‘긍휼’ 이며, 이 단어의 한자어는 두 글자 모두 ‘불쌍히 여긴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2) 긍휼히 여기는 자
그러면 우리는어떻게 예수님께서 복이 있다고 강조하신 ‘자비로운 자, 곧 긍휼히 여기는 자’가 될 수 있겠습니까?
여기에서 우리가 믿고 따르는 우리 종교의 가르침이 두 가지 면에서, 얼마나 탁월한 균형을 가지고 있는지를 다시한 번 확신하게 됩니다.
그 두 가지 중의 첫번째는 우리가 그리스도인이 되면서 수동적으로 우리가 긍휼히 여김을 받았다고 하는 증표를 가지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십자가를 통해서 우리에게 흔적으로 남겨 주신 ‘하나님의 긍휼’ 입니다. 그런데,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믿음으로 받아들인 사람들은 모두 하나님의 긍휼히 여기심을 받았기 때문에 이 예수의 흔적을 지닌 사람들마다 하나님의 긍휼의 마음으로 이 세상과 이 세상에 있는 사람들을 긍휼히 여길 수 있도록, 본성적인 변화를 경험한 사람들이 된 것입니다. 바로, 이것이 우리가 불쌍한 사람들을 향하여 자비롭고 긍휼한 마음을 가지게 되도록 철저하게 수동적으로 하나님의 은혜와 긍휼을 입었다는 첫번째의 가르침을 받게 되는 지점입니다.
그런데..
그 다음의 두 번째 지점에서, 우리에게 어려움이 있습니다. 숙제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 말씀드렸던 그 놀라운 하나님의 은혜를 수동적으로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그렇게 본성적인 변화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늘 균형을 잡아야 할 진리가 무엇이냐 하면, 이렇게 육체를 지니고 살아가는 이 세상의 삶 동안에 우리 안에 여전히 죄악된 본성이 남아 있다는 것을 항상 기억해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3) 긍휼히 여기는 삶
그래서 여기에는 또 다시, 두 가지의 해결책이 제시되어야만 합니다.
첫째는 우리 안에, 혹은 우리 밖의 이 죄악된 세상에 실재하는 ‘무자비함’과 ‘이기심’에 따르는 무정하고 매정한 삶의 방식을 물리칠 수 있는 은혜로운 마음과 그로 인해서 실제적으로 소유하게 되는 경건의 능력을 소유하며 살아가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기에서 묵상과 능력있는 기도의 필요성이 가장 실천적으로 강조되어야만 합니다. 왜냐하면, 그것이 성경적이고 경험적인 가장 뚜렷한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묵상은 ‘자비와 긍휼의 학교’ 입니다. 왜냐하면, 거기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자비와 긍휼의 무궁한 자원이 묻혀있는 십자가를 경험하기 때문입니다.
둘째로, 우리는 의지적으로 자비와 긍휼의 실천과 사역을 감당하기 위해서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개인적으로나 교회적으로 사람들을 불쌍히 여기는 자비로운 구제, 특별히 그들의 영혼을 불쌍히 여기면서 실제적인 도움을 베풀는 구제와 긍휼의 사역을 의지적으로 실천해야 합니다.
(4) 긍휼히 여김을 받는 복
이제 예수님께서 말씀하신대로 그렇게 사람들에게 자비롭고 긍휼을 베푸는 그 사람의 마음과 실천에 대해서 예수님께서 복이 있다고 말씀하신 이유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그러한 사람들은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이기 때문에’ 복이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말씀이 보여주는 바는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복음을 받아들이고 하나님의 나라의 백성이 되어서 이 놀라운 복에 참여하게 되었다고 할지라도, 우리는 계속해서 하나님의 긍휼히 여기심을 받아야 할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
왜 그렇습니까? 그것은 다름이 아니라, 우리의 부패한 본성이 우리의 육체를 지니고 살아갈 동안 여전히 우리에게 심대한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완전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법적으로 의인이요, 하나님의 자녀이지만 우리의 생애 동안 그러한 신분에 걸맞지 않게 살아갈 때가 부지기수 입니다. 수 많은 실수와 죄를 저지르며 살아갑니다. 만약, 그러할 때에 우리가 하나님의 긍휼히 여기심을 받지 못한다면 우리는 이 세상의 죄악과 우리 자신의 죄와 악함 때문에 스스로 멸망 하고야 말 것입니다.
하지만, 복되신 우리 주님께서 우리에게 복을 선언하십니다. “긍휼히 여기는 자는 긍휼이 여김을 받을 것이다.” 얼마나 커다란 복음입니까?
특별히 놀라운 십자가의 구원에 나타난 하나님의 긍휼하심을 힙입어서 정말 긍휼히 여겨야 할 사람들을 긍휼히 여기며 자비를 실천하시는 복된 여러분들이 되시기를 간절히 축원합니다.
3. 실천적 적용
1) 우리가 처음 하나님의 긍휼히 여기심이 무엇인지를 알고 경험했을 때는 언제였으며, 어떤 느낌이었는지를 떠올리면서 우리가 어떠한 은혜로 긍휼히 여길 수 있는 사람들이 되었는지를 묵상해 봅시다.
2) 우리가 사람들을 긍휼히 여길 수 있는 마음이 강화되며, 그러한 복된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 설교자는 두 개의 날개가 무엇인지를 상세히 해설하였습니다. 다시 한번 그 진리를 떠올리면서 묵상으로 되새기고 기도로 마음에 새기는 은혜로운 실천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3) 한 주간 동안, 긍휼히 여기는 실천을 감당해 봅시다. 토요일에 있는 야드세일을 섬기는 이유도 긍휼사역을 실천하는 좋은 동기에서의 실천이 될 것입니다.
4) 왓슨 목사님의 조언대로 깨달은 진리가 묵상되지 않으면, 그것은 마음에 작용을 일으킬 수 없고, 그렇기 때문에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는 에너지원으로 사용 되기가 어렵습니다. 자신이 정한 시간과 장소에서 최선을 다해 말씀을 되새기고 하나님을 생각하며 교제하는 묵상의 실천을 성실히 행합시다.
**묵상의 본질에 대한 이 문구를 마음에 새길 수 있도록 두 세번 반복해서 읽고 그 의미를 자신의 방법으로 해석하고 이해해 봅니다.
'영혼이 조용히 물러나 진지하고 엄숙한 태도로 하나님을 생각함으로써 마음속에 거룩한 감정이 솟아나게 하는 활동이다.'(토마스 왓슨)
**수요일은 오전 6:00부터 기도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을 것이며, 토요일은 6시부터 '묵상의 이론과 실제' 에 대한 말씀 후에 6시 20분 부터 자유롭게 기도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매월 마지막주 토요일은 기도를 마치고, 편안하게 함께 교제하는 시간을 갖도록 합니다.
** 묵상가이드
1. 우선, 기도하는 시간과 습관을 가지도록 구체적으로 시간과 장소를 정합니다.
2. 기도할 때, 급하게 자신의 필요를 아뢰는 것부터 하지 말고, 주일 메세지와 천로역정의 내용을 가지고, 혹은 각자가 읽었던 성경의 말씀들을 떠올리며 자신의 언어로 되뇌이고 자신의 귀에 들리도록 자신의 언어로 말해봅니다.
3. 모든 일의 결과는 하나님의 주권적인 역사하심에 달려있기는 하지만, 그러한 방식으로 구별된 장소와 시간속에서 실천하는 경건한 묵상은 빈번하게 다음과 같은 은혜로운 효과를 우리에게 가져다 줍니다.
1) 하나님의 말씀이 이해되는 그 과정 속에서 성령의 은혜로 우리의 마음에 은혜로운 감정이 일어나게 됩니다(affection, 정동).
2) 성령께서는 그 말씀을 사용하실 뿐만 아니라, 어느 때에는 우리의 마음 속에 있는 가장 크고 중요한 관심이나 어려움들을 터치하셔서 우리의 마음을 더욱 녹아내리게 하시며, 참된 회개와 회복을 경험하게 하십니다.
3) 그 안에서 말할 수 없는 자유함을 누리게 되고 어느 때에는 간절함과 능력으로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서, 혹은 타인이나 자신을 위해서 진정한 간구를 올릴 수 있게되며, 하나님의 계명을 실천할 수 있는 힘을 얻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