딤전 4:6~8/좋은 예수 그리스도의 일꾼
"4 네가 이것으로 형제를 깨우치면 그리스도 예수의 좋은 일꾼이 되어 믿음의 말씀과 네가 따르는 좋은 교훈으로 양육을 받으리라 5 망령되고 허탄한 신화를 버리고 경건에 이르도록 네 자신을 연단하라 6 육체의 연단은 약간의 유익이 있으나 경건은 범사에 유익하니 금생과 내생에 약속이 있느니라."
1. 설교의 요지
바울이 디모데에게 말했던 목회자의 가장 중요한 본분은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를 통해서 깨닫고 경험한 경건의 비밀, 곧 예수 그리스의 마음과 진리로 형제들을 깨우치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바울은 또 말하기를, 자신의 영적인 아들 디모데가 그렇게 형제들을 깨우치게 되면 그가 이제까지 따라왔고, 지금도 따르고 있는 믿음의 말씀과 교훈으로 그 형제들이 양육을 받게 될 것인데, 바로 그러한 직무를 잘 감당하는 사람이 그리스도 예수의 좋은 일꾼 이라는 말씀입니다.
2. 묵상을 위한 통찰과 질문
1) 바울이 디모데가 그리스도의 예수의 좋은 일꾼이 되도록 실천적으로 권면한 것이 무엇입니까? (경건의 훈련)
2) 바울에 의하면, 경건의 비밀을 무엇이라고 말하고 있으며(딤전 3:16), 그렇다면 경건을 위해서 자신을 연단(discipline)하는 구체적인 실천은 무엇인지 깊이 생각해보고(묵상: 말씀을 기반으로 한 숙고), 깊은 기도(그러한 묵상의 결과)로 연결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멘, 말씀과 기도로 경건을 더욱 연습하기를 다짐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