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2:1~11/복음의 영광
1 사흘째 되던 날 갈릴리 가나에 혼례가 있어 예수의 어머니도 거기 계시고
2 예수와 그 제자들도 혼례에 청함을 받았더니
3 포도주가 떨어진지라 예수의 어머니가 예수에게 이르되 저들에게 포도주가 없다 하니
4 예수께서 이르시되 여자여 나와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내 때가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나이다
5 그의 어머니가 하인들에게 이르되 너희에게 무슨 말씀을 하시든지 그대로 하라 하니라
6 거기에 유대인의 정결 예식을 따라 두세 통 드는 돌항아리 여섯이 놓였는지라
7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항아리에 물을 채우라 하신즉 아귀까지 채우니
8 이제는 떠서 연회장에게 갖다 주라 하시매 갖다 주었더니
9 연회장은 물로 된 포도주를 맛보고도 어디서 났는지 알지 못하되 물 떠온 하인들은 알더라 연회장이 신랑을 불러
10 말하되 사람마다 먼저 좋은 포도주를 내고 취한 후에 낮은 것을 내거늘 그대는 지금까지 좋은 포도주를 두었도다 하니라
11 예수께서 이 첫 표적을 갈릴리 가나에서 행하여 그의 영광을 나타내시매 제자들이 그를 믿으니라
1. 설교의 개요
이번 주일 메세지는 복음 전도주일의 요한복음 연속 강해 설교로서 가나의 혼인잔치 기적을 통해서 자신의 영광을 나타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당신의 몸인 교회에 ‘복음의 영광’을 주셔서 자신을 나타내시는 위대한 역사를 해설한 것이었습니다.
2. 설교의 요지
(1) 가나의 혼인잔치
오늘 본문에는 우리에게 너무나도 익숙한 ‘가나의 혼인잔치’ 이야기가 적혀 있습니다. 그 이야기의 내용은 너무나도 단순하고 확실합니다.
때는 ‘사흘 째 되던 날’ 이라고 되어 있는데, 어떤 분들은 예수님께서 세례를 받으신 후로부터 사흘 째 되던 날이라고 생각하기도 하고, 또 어떤 분들은 이것이 아마도 안식일인 토요일로 부터 사흘이 지난 화요일을 의미하는 것인데, 유대인들은 이 셋째날을 하나님께서 천지를 창조하신 셋째날과 연관시켜서 더욱 복이 있는 날로 여겼다고 말씀하는 분들도 있기는 합니다.
장소는 갈릴리 지방의 ‘가나’라고 하는 동네 였고, 아마도 예수님의 어머니 마리아와 친척이거나 혹은 매우 가까운 이웃에 혼례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마리아와 예수님, 그리고 예수님의 제자들 까지도 초청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생겼습니다. 포도주가 바닥이 난 것이었습니다. 우리는 문득, ‘이 사람들이 얼마나 포도주를 들이 마셨길래 포도주가 그새 동이 나 버렸나?’ 그렇게 생각할 수 있겠지만, 우리와는 다르게 유대인의 혼인예식은 일주일동안 계속 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면, 여기에서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포도주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지 한 번 생각해 보겠습니다. ‘혼인예식’ 이라고 하는 본문의 문맥에 가장 알맞는 시편 104: 13-15절의 참 매력적인 말씀을 인용하면 이렇습니다.
“그가 그의 누각에서부터 산에 물을 부어 주시니 주께서 하시는 일의 결실이 땅을 만족시켜 주는도다
그가 가축을 위한 풀과 사람을 위한 채소를 자라게 하시며 땅에서 먹을 것이 나게 하셔서 사람의 마음을 기쁘게 하는 포도주와 사람의 얼굴을 윤택하게 하는 기름과 사람의 마음을 힘있게 하는 양식을 주셨도다.”
그렇습니다. 기쁨의 잔치인 혼인예식에서 사람의 마음을 기쁘게 하는 포도주가 동이 나버렸으니 큰 문제가 생긴 것입니다.
(2) 해결의 길
그런데, 예수님의 어머니는 아마도 이 난처한 상황을 해결해 주어야 하는 혼주 와의 관계를 가지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어떤 다른 방법도 있었겠지만, 예수님께 도움을 청합니다. 그러니까 이 장면에서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예수님을 자신의 육체로 낳은 어머니 였음에도 불구하고, 마리아는 예수님을 잉태할 때부터 어린 시절 그를 양육하고 성장하면서, 예수님이 나타내시는 인격과 지식, 그리고 그의 행동을 통해서 그가 일반적인 사람과 전혀 다르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고 생각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이 상황에서 어떤 방식으로든, 예수님께서 이 문제를 해결해 주실 수 있는 하나님으로 확신하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런 일은 나와 상관이 없습니다. 그런 표적을 나타낼 때가 아직은 아닙니다.” 라고 하는 거의 거절 과도 같은 예수님의 반응에도 불구하고, 어머니는 하인들에게 이렇게 단단히 명령을 내립니다.
“너희에게 무슨 말씀을 하시든지 그대로 하라.”
(3) 물이 포도주로
그 결과는 우리들이 너무나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인들은 예수님의 모친이 일러둔 것처럼, 예수께서 말씀하신 그대로 행했습니다. 우리로 말하자면, 20 혹은 30갤런 정도가 되는 돌항아리 여섯 개에 물을 가득채웠습니다. 그리고 또한 예수님의 말씀 그대로 그 그 돌항아리에 담긴 물을 연회장에게 가져다 주었습니다. 아마도 하인들은 돌항아리에 담겨 있었던 물을 포도주 컵에 따를 수 있는 어떤 용기에 넣어가지고 가져갔을 것입니다. 그런데, 어느 시점에서 그 물이 포도주로 변했는지는 알 수 없지만, 연회장이 맛을 보게 되었던 것음 물이 아니라, 이미 변화된 최상급의 포도주 였습니다.
(4) 복음의 영광
그런데, 이 본문의 기적의 사건도 매우 놀랍고 흥미롭지만, 우리들의 주의를 끄는 말씀은 그 다음 11절 말씀입니다.
“예수께서 이 첫 표적을 갈릴리 가나에서 행하여 그의 영광을 나타내시매 제자들이 그를 믿으니라.”
사도요한은 예수님께서 갈릴리 가나에서 물로 포도주를 만드신 이 기적을 ‘첫 표적’, 곧 ‘beginning of His signs’ 라고 말하면서 ‘그의 영광을 나타내셨다’고 기록했습니다. 여기에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복음의 메세지가 있습니다.
그것이 무엇이냐 하면, 하나님께서 우리 교회에게, 즉 우리 각자에게, 그리고 특별히 이 교회의 강단에 ‘복음의 영광’을 주셨다는 것입니다. 물론, 지금 이 시대에도 물을 포도주로 변화시키는 놀라운 기적이 나타난다면, 혹은 어떤 어리석은 분들이 시도했던 대로, 정상적인 이빨이 금니빨로 바뀌고, 하늘에서 금가루가 내리는 일이 일어날 수 있다면, 우리는 성경의 시대와 같이 그러한 표적이 나타난다면, 우리는 거기에서 나타난 예수님의 영광을 보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요한의 증언처럼, 제자들이 표적에서 나타난 예수님의 영광, 곧 예수께서 일반적인 사람이 아니라, 사람의 몸으로 이 세상에 오셔서 자신의 영광을 나타내신 하나님 이시라는 것을 믿게 될 것입니다. 그런 일이 일어난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그것이 하나님께서 하신다면 전혀 불가능한 일은 아니겠지만, 성경시대 이후로 수많은 사람들이 그러한 일에 미혹되거나 마귀의 장난에 속아서 오히려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웠던 역사들을 우리는 이미 알고 있습니다.
그러면, 우리는 이 시대에 어떻게 제자들이 예수님께서 일으키셨던 기적을 보고 거기에서 나타난 예수님의 영광을 보고 예수님을 믿었던 것과 같은 일들이 일어날 수 있을까요? 우리는 그 해답을 ‘복음의 영광’ 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 그리스도인들과 교회에 이 복음의 영광이 나타나도록 하십니다.
3. 실천적 적용
실제로, 이 복음의 영광을 보지 못한 사람들에게는 진정한 기쁨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오직 하나님과의 정상적인 관계에서만 사람의 영혼에 부어지는 Spiritual wine 이 인간의 타락과 죄악으로 인해 바닥이 났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그것이 무엇인지 모르기 때문에 이 세상과 이 세상에 있는 와인으로 자신의 영적인 필요과 만족과 기쁨을 추구하고자 하지만, 인간의 영혼은 물질적인 것들로 기쁨을 얻을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포도주가 의미하는 어쩌면 더 궁극적인 의미인 예수 그리스도의 고귀한 피를 믿음으로 마시는 자의 죄를 사해주시고, 다시금 하나님 께로부터 공급되는 영적인 포도주를 마음껏 들이키고 참된 기쁨에 취하도록 하신 것입니다. 오직 그러한 방식으로만 하나님께서는 성령의 새술에 취하게 하십니다.
그리고.. 그러한 일이 일어나게 하시는 방식은 ‘복음의 영광’을 보게 하시는 것입니다.
어떻게 그러한 일들이 일어날까요? 우리는 그것을 예수의 모친 마리아와 하인들이 보여주었던 믿음과 순종이라는 원리를 통해서 배우게 됩니다. 우리에게 이 복음의 영광을 나타내셔서 물로 포도주를 만드시는 놀라운 표적을 우리 가운데 행하실 것을 믿는 강력한 믿음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명하신 계명들을 전적으로 순종하는 일이 또한 뒤따라야 합니다. 그러면, 주께서 복음을 통하여 나타나사 자신을 믿게 하시는 놀라운 일들을 행하실 것입니다.
4. 묵상명언
"수 많은 사람들이 설교를 하지만 그들은 길을 잃고, 열매를 맺지 못하고, 성과 없이, 부패하여 거룩을 잃고 썩어 들어가는 교회들은 분명 슬픈 것입니다. 설교를 하지만 자신의 사명의 부름이 무엇인지 깨닫지 못해 놓치는 자들은 무서운 재앙입니다. 자신이 신문사 기자이던지, 농부가 되었던지, 의사, 변호사, 상원의원 또는 왕이 되던지 간에 자신의 뜻대로 살아가는 자들은 성령께서 그들 안에 충만히 거하시지 않음을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자신의 공허함 만을 달래기 위하여 쫓는 사람들입니다. 하지만 자신의 실수와 죄를 깨닫고 회개하며 주님 앞에 엎드려 오직 주님께서 내려주신 사명의 귀함을 아는 자들 그래서 오직 그리스도만을 선포하고자 하는 자신의 비참함을 깨닫고 오직 주님만을 선포하고자 합니다. 만약 자신이 높아지기 위하여 설교를 한다면 그는 그리스도를 설교하지 않을 것입니다. 누가 우리에게 사명을 주셨습니까? 우리는 누가 주신 직무를 감당하는 것입니까? 자신을 받들고 자신에게 봉사한다면 절대로 복음을 전할 수가 없을 것입니다.". -C.H. Spurgeon-
** 묵상가이드
묵상의 본질에 대한 이 문구를 마음에 새길 수 있도록 두 세번 반복해서 읽고 그 의미를 자신의 방법으로 해석하고 이해해 봅니다. "영혼이 조용히 물러나 진지하고 엄숙한 태도로 하나님을 생각함으로써 마음속에 거룩한 감정이 솟아나게 하는 활동이다(토마스 왓슨)."
1. 우선, 기도하는 시간과 습관을 가지도록 구체적으로 시간과 장소를 정합니다.
2. 기도할 때, 급하게 자신의 필요를 아뢰는 것부터 하지 말고, 주일 메세지를 다시 듣거나 '한 주간 주일 메시지 묵상'을 읽고, 혹은 각자가 읽었던 성경의 말씀이나 경건한 책들의 내용을 떠올리며 자신의 언어로 되뇌이고 자신의 귀에 들리도록 자신의 언어로 말해봅니다.
3. 모든 일의 결과는 하나님의 주권적인 역사하심에 달려있기는 하지만, 그러한 방식으로 구별된 장소와 시간속에서 실천하는 경건한 묵상은 빈번하게 다음과 같은 은혜로운 효과를 우리에게 가져다 줍니다.
(1) 하나님의 말씀이 이해되는 그 과정 속에서 성령의 은혜로 우리의 마음에 은혜로운 감정이 일어나게 됩니다(affection, 정동).
2) 성령께서는 그 말씀을 사용하실 뿐만 아니라, 어느 때에는 우리의 마음 속에 있는 가장 크고 중요한 관심이나 어려움들을 터치하셔서 우리의 마음을 더욱 녹아내리게 하시며, 참된 회개와 회복을 경험하게 하십니다.
3) 그 안에서 말할 수 없는 자유함을 누리게 되고 어느 때에는 간절함과 능력으로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서, 혹은 타인이나 자신을 위해서 진정한 간구를 올릴 수 있게되며, 하나님의 계명을 실천할 수 있는 힘을 얻게 됩니다.